당신의 손톱이 예술이 됩니다

두눈작업

진솔한 것의 가치를 아는 다중을 찾습니다 - 상징적 가치로서의 전환

실천예술 두눈 2010. 12. 29. 20:42

English 日本語 中國語 Deutsch 

 

 프로젝트 - 손톱을 체상(體相)하다 !

 

 <상징적 가치로서의 전환>

 

 

 

 

촬영 편집: 두눈  시각음악: 이홍진, 정봉원 

물질과 정신의 부조화
현 사회에서 진행되는 대부분의 현상 속에서 물질은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해주는 것으로 여겨진다. 가치 판단 또한 정신적인 것보다는 물질적 혹은 육체적인 것에 치우쳐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노동에 있어서는 가치판단이 달라진다. 정신적 노동에 비해 재화를 생산하는 등의 물리적 노동은 천시되는 경향이 있다

인류가 오늘날 문명의 이기를 사용하며 편리한 삶을 누리는 것은 물리적인 노동을 하는 기능인의
(마치 어머니와도 같은) 손끝에 의해 탄생한 것들의 결과이다. 기술을 요하는 물리적인 노동은 때론 몸이 더러워지고 육체적 피로도 쌓이지만 정신적 노동의 가치에 비해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구상한 작품이 <상징적 가치로서의 전환>인데 재료의 문제 때문에 아직 완성하지 못했다. 


두눈 _ 상징적 가치로서의 전환 (미완성 작) _ 손톱, 해골모형, 아크릴, 크리스탈관(유형민) _ 2010~ 

  

다이아몬드와 손톱
이 작품은 데미안 허스트가 해골에 다이아몬드를 붙여 만든 <신의 사랑을 위하여>란 작품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다. 나는 얼굴 형태의 본질이기도 한 해골모형에 다이아몬드 대신 삶의 흔적인 손톱을 붙여야겠다는 생각이 떠올랐다. 손톱과 다이아몬드는 극명한 가치 차이를 보이지만 유사한 점도 있다. 예를 들어, 다이아몬드는 자연에서 채굴한 광물 중에서 가장 단단하면서 투명한 것이며 손톱은 삶에서 버려지는 신체 일부 가운데 이와 유사한 특징을 지닌다. 또한, 다이아몬드와 손톱은 장식과 도구의 기능을 한다.
이 둘의 가장 큰 가치 차이를 발생시키는 요소는 희소성과 가공이다. 희소성이라는 요소로부터 창출된 가치에 대해서는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 다이아몬드를 생산하는 독점 기업은 그 희소가치를 유지하고자 인위적으로 유통을 조절하기도 하며, 심지어 불에 태워 탄소로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사람의 손끝이 다듬어 창출한 가치 그 자체는 가감할 수 없다. 물질을 다루는 노동의 결과는 있는 그대로 드러난다. 그리고 이러한 노동을 돕는 것이 손톱이다. 손톱은 작업 현장에서 첨병과도 같이 자신을 희생하여 손끝을 보호하고 때론 도구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부산물이 낀 손톱의 가치
물리적인 노동의 과정 혹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손톱에 때가 끼곤 한다. 나는 때 낀 손톱을 그저 더러운 것이 아닌 삶의 부산물이자 물리적 노동을 증명하는 솔직한 것으로 보고자 한다. 그러므로 어디에도 팔지 않는 삶의 부산물이 낀 손톱이 기부에 의해 관계 맺는다면 어떤 상징적 가치가 창출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진솔한 것의 가치를 아는 다중을 찾습니다.
이 작품의 완성을 위해서는 여러분의 손톱기부가 절실합니다. 특히 삶의 부산물이 낀 손톱을 기부하신다면 삶의 현상에 내재된 본질을 더욱 느낄 수 있는 <상징적 가치로서의 전환>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색과 국가와는 무관하게 비슷한 색을 띠는 손톱에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색깔을 바른 후 잘라 기부해 주신다면, 다양한 가치의 공존을 표현하려는 또 다른 작품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중은 단순히 많은 수의 일반인들을 지칭하는 "대중"과 다르며, 동일한 목적의식의 상대인 "민중"과도 구분되는 개념이다. 각자의 정체성을 가지며 개별적으로 행동하며, 특정한 사안을 동의할때 개별성을 유지하면서 공동으로 행동한다는 점이 가장 다르다." _위키백과

 

보내실곳 121-839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81-24 B01  두눈 프로젝트 앞

 

 Looking for people who understand values of genuineness - Co…
寻找懂得真正价值的大众 - 作为象征性价值的…
Mehreren Menschen suche nach den Wert des Ehrliches kennen. …
真率なものの価値が分かる大衆を探しています。- 象徴的価値としての転…
진솔한 것의 가치를 아는 다중을 찾습니다 - 상징적 가치로서의 전환

 

 

ps: 두눈은 진솔한 것이 가장 아름다울 수 있는 세상을 함께 상상하고 실현하고자 참여형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손톱 기부, 아트메신저(예술 전령 활동), 생각 더하기등, 진솔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당신의 참여를 기대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옆의 마음 우표를 클릭하세요. 참여하시는 분들에겐 마음 우표, 아트앤스터디인문학 강의 수강 쿠폰을 드립니다.     

 

 재미 이상의 그 무엇 factory  


                                                                                  

 마음이 동하셨다면 <- 클릭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