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손톱이 예술이 됩니다

두눈작업

갈등과 검증 - 솔직하지 못함을 보며

실천예술 두눈 2005. 12. 19. 11:07
갈등과 검증 - 솔직하지 못함을 보며

                                                               

현재 뜨거운 감자인 황우석교수의 배아줄기세포 연구의 논란에 대해 논해 볼까 한다. 황우석교수의 배아줄기세포 연구 과정상 드러난 문제점이다. 이 사안은 크게 애국심과 윤리문제의 대립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다시 진보와 보수 혹은 우파 좌파로의 대립으로 확대 되었다. 국익이 우선인지 잘못 된 부분들에 대해 철저히 검증해서 진위를 밝히는 것이 중요한 것인지… 대부분의 국민들은 윤리보단 국익을 우선 시 해야 DNA_센서-기계장치,손톱,감시카메라,합판,오브제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황교수의 윤리문제는 덮어둔 채  PD 수첩의 취재 윤리에 대해선 맹비난을 퍼붓고 급기야 프로그램이 중단된 상태이다. 또 다른 시각에선 수도분할합헌 판결에 대한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정치 적으로 이 사건을 터트린 것은 아닌가 하는 입장도 있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무엇이 국익인지를 생각해 보아야한다. 한국인들은 쉽게 끓어오르고 쉽게 식는 습성이 있는 것 같다. 또한 어떤 것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생각해 보기도 전에 궁중심리에 의해서 묻어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리고 이번 경우처럼 잘못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애국이라는 것으로 합리화 시킨다. 하지만 잘 못된 부분을 덮어 둔 채 나아간다면 그 것은 파멸의 씨앗을 심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황우석 교수 논문은 사진 조작설이 대두 되면서 후속논문으로 검증하겠다는 입장에서 선회 하여 서울대에서 자체 검증하겠다고 황우석 교수는 밝혔다.

 황우석 교수는 처음부터 솔직하게 털어 놓지 못하고 언론 플레이를 통해 여론, 상황을 주시하면서 진실을 숨기고 대처해 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지을 수 없다. 병실에 입원해있는 사진을 보면 수염도 깍지 않고 거의 죽어 가는 듯 한 인상의 사진 그리고 논문의 DNA사진 조작설이 불거지자 자체 검증 하겠다고 말하며 퇴원을 했다. 헌대 서울대 내부에서 검증한다 는 것이 또 문제가 될지 모른다. 황우석 교수가 순수하지 못한 방법으로 연구한 것처럼 그 검증 결과에 대해서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결과물에 대해 윤리적인 문제를 지적하는 것은 참으로 바람직한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인간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과학에선 더욱 그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결과(애국주의 아래)라도 그 것의 과정상 문제가 있다면 다가올 미래는 발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이는 역사를 보면 알 수 있다. 과거 군부 독재 정권은 애국 아래 잘못된 만행을 저질렀던 것처럼 인간복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배아줄기세포를 비윤리적으로 사용해서 미래의 사회에 어떤 악영향을 끼칠지 모르기 때문이다.

연구원의 난자를 기증받은 것이나, 몰랐다고 하지만 거의 매매에 가까운 난자 기증으로 연구를 했다는 점을 아무 문제없다고 넘어 가진 말아야한다. 그 문제는 황우석 교수의 사과로 일단락되긴 하였다.

황교수 논란은 조만간 검증을 통해 진실이 드러날 거라 믿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윤리적 문제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았음 한다. 황우석 교수가 투명하게 연구하고 솔직히 밝혔다면 이렇게까지 문제시 되지 않았을 것이다. 눈속임은 언젠 가는 들통 날 것이라 믿는다.

왜 과학적 윤리 아니 황우석 교수의 연구 윤리 문제는 무모 화되면서 취재 윤리는 이렇게 문제가 되어 방송 중단이 되어 버리고 말았는가?

 권력이나  잘못된 애국심에 의해 바르지 못한 길로 가는것 그냥 지켜 볼 수만은 없지 않은가?                                          반이정_ PD수첩폐지반대 일인시위사랑해요 PD수첩

갈등의 원인은 솔직하지 못함에서 온다는 생각을 해본다. 아니 솔직함으로 갈등이 더욱 생겨  날지 모르나 그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 결코 우리에게 해가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솔직함은 서로서로를 이해하고 화합하는데 필수 요건이라 생각한다.

                                                                           

                                                            재미 이상의 그 무엇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