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손톱이 예술이 됩니다

두눈작업

< 인생은 연출일까? >세상의 아침 '표영호의 세상읽기' 출연 후기 2/2 부

실천예술 두눈 2008. 3. 10. 12:05

 

 

 




 

 

<인생은 연출일까?> 

 

 

 KBS2 생방송 세상의 아침 '표영호의 세상읽기' 출연 후기 2/2 부 

 

 


 


세상의 아침 표영호의 세상읽기 - 손톱예술,내 몸과의 소통을 꿈꾸다

 

방영된 내용에 대한 피드백

묘하게도 손톱을 2년 1개월 간 모아주셔서 그런지 방영일이 2월 1일이었다. 표영호님은 두눈을 “득수씨”로 칭해주었다. “오늘의 주인공 득수씨” 이런 호칭이 나쁘지만은 않았다. 현대 미술이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하게 느껴졌으면 좋겠다는 것이 평소 생각이어서 득수씨도 나름대로 좋았다. 방송작가는 아마도 변득수라는 두눈의 이름이 어감이 좋지 않아 그냥 득수씨로만 대본을 적지 않았나 싶다. 아침 식사 시간에 손톱 자르는 장면이 나오지, 거기다 “변”이라는 성씨까지 더해지면 시청자들은 채널을 변경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았을까?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상의 아침에 방영된 장면  노순택 가족분들이 모아주신 손톱



방영된 내용 중 잘못된 정보도 있고 과장된 것도 있었다. 이틀간의 촬영 분량 중 편집자의 의도에 따라 편집된 영상은 아무런 의심 없이 받아들이는 시청자들에겐 (특히 두눈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겐) 진실로 인식될 것이다. 방영된 내용에 대한 생각과 소감들을 표현하지 않는다면 두눈 스스로가 문제없음을 인정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적어본다.

예술공간 HUT은 홍대 앞 작은 전시장으로 소개가 되었고 주소가 서교동인데 상수동으로 잘못 기재되어 방영되었다. HUT정도의 공간이면 결코 작은 전시장이 아니다. 인터뷰를 했던 이재숙님은 전시장 관계자로만 표기되었다. 예술공간 HUT에 도움이 되었으면 했는데 잘못된 정보만 전달된 것이다. (예술공간 HUT 대표이신 최병일님은 미술을 전공하신 분이 아닌 사업가이다. 젊은 작가들을 후원하기 위해 연 예술 공간으로 무료 전시 관람을 할 수 있다.)
두눈의 목소리가 나온 첫 장면에서 “손톱 좀 보자!” 는 첫인사가 아니었으며 손톱깎기를 항상 들고 다니지도 않는다. 차재인의 손톱작업에 대한 비판적 인터뷰도 다 편집이 되었고 오로지 손톱 모으는 것에만 초점이 맞추어져서 사람들을 귀찮게 한다는 뉘앙스로 편집되어 나왔다.

 


 


손톱 작품 및 프로젝트 진행과정을 담은 책자                       비매품 화이트


2년 6개월간 작업, 일주일간 설치, 일주일간 전시를 하고 반나절 만에 철수 했다.
두눈프로젝트에 방문하신 분들에게 선물로 드리기 위해 유한킴벌리에서 협찬 받은 생리대이다.

 

 


 

두눈 _ 화이트 _ 생리대, 손톱, 아크릴 _ 30 x 21 x 18(cm)_ 2007

누리꾼들에게 논란이 된 작업이다. 이 작업을 통해 생리대를 협찬 받게 되었다. <-클릭

 


손톱을 모아 주신 분들에게 “두눈 프로젝트” 책자와 협찬받은 “화이트”, 사용할 수 있는 우표작품인 <소망>을 소개하고 선물로 보내는 장면도 모두 삭제되었다. 협찬 받은 비매품 “화이트”가 문제가 된다면 모자이크 처리라도 해서 방영되었으면 좋았을 텐데 아쉬웠다. 다음 프로젝트에도 협찬받기 위해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었을 텐데, 갑자기 2006년 부산비엔날레 바다미술제에 후원해준 기업의 로고를 오죽했으면 작품에다 넣었는지 약간은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2007년도 문예진흥기금 장르별 기업 기부 현황을 보면 시각 분야는 3%로 가장 작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래도 손톱이라는 것에 대한 흥밋거리 뿐만이 아니라 작품의 의미를 알리려고 한 부분들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제공해 드린 “두눈 프로젝트” 기록 영상들도 잘 가미되어 <손톱예술, 내 몸과의 소통을 꿈꾸다> 방영에 보탬이 되었다. 설치장면부터 다양한 형식의 작품들이 나왔었고 영상작업도 나왔으면 좋겠다고 pd님에게 말씀드렸는데 아쉽게도 영상작업은 나오지 않았다. 그리고 HUT 우체통에 있었던 보낸 사람의 이름이 적혀있지 않은 손톱이 들어있는 봉투를 받는 장면도 나오지 않았다. 두고 간 분이 마치 익명으로 기부하는 복지가처럼 느껴졌는데 정말 누구신지 궁금할 따름이다. (손톱을 기부해주신 분이 혹시 이 글을 보시면 누구신지 알려주셨으면 한다. 주신 손톱으로 DNA검사를 해 봐야 하나?)


 

2007.12월 쯤 익명의 기부자가 HUT 우체통에 넣어 둔 손톱

적어도 9개월 이상 모은 양이다.

 

 

가장 어이없었던 것은 이형걸 아나운서의 애드립이었다. “와~! 손톱으로 공예품 만드는 것이 정말 독특하고....”고.. 공예품? 그러면서 자신도 모으는 것이 있는데 책을 많이 보기 때문에 책을 모은단다. 책을 많이 본다는 아나운서가 공예품인지 아닌지도 구분을 못 하는가? 많은 사람들에게 두눈의 손톱작품이 공예품으로 잘못 전달된 것이다.

<표영호의 세상읽기>가 끝난 후 세상의 아침 홈페이지에 접속했다. “알려드립니다” 의 2월 1일 취재처를 보았다. 어이가 없었다. 예술공간 HUT이 “손톱예술공간 HUT” 으로 적혀 있었다. 예술공간 HUT을 모르는 사람들이 보면 그 곳은 정말 손톱 작품만 전시하는 곳으로 오해하기 딱 좋지 않은가? 두눈에 대해서도 아무런 정보가 없었다. 그냥 “손톱예술공간 HUT”과 전화번호 뿐이었다. 그래서 방송작가에게 두눈 홈페이지를 넣어 달라고 문자를 보내고 방영된 내용에 대해 정정되어야 할 것들에 대해 <표영호의 세상읽기> 게시판에 글을 올렸다. 며칠이 지났지만 글에 대한 답변도 없었고 “알려드립니다”의 게시물도 예술공간 HUT에 대한 내용이 수정되지 않았다.

 



 

표형오의 세상읽기 게시판에 정정해 달라고 올린 두눈의 글 원본글 보기<-클릭


 

방영 후 pd님과의 재회

 

두눈이 제공한 영상과 <세상의 아침>에 방영된 영상도 받을 겸해서 2월 3일 pd님을 다시 만났다. 점심 식사를 하면서 섭섭한 점을 포함하여 대화를 나누었다.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HUT에 대한 정보가 잘못 나온 것인데 정정방송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물어 보았지만 정말 큰 잘못 아니고서야 정정방송을 한 적이 없다고 하셨다. 방영된 당일 <세상의 아침> 홈페이지에도 정정해 달라는 글을 남겼는데 아직 “알려드립니다”에 게재된 HUT에 관한 정보가 수정이 되지 않았다고 말씀드렸더니 pd님은 홈페이지 안에서만은 확실히 수정해 주시겠다고 하셨다. 이틀간의 만남을 통해 손톱 작업을 십분 이해한 pd님은 최대한 두눈의 작품이 알려질 수 있도록 편집했었다고 한다. 자막에 변득수 라는 이름만 표기되어 방송에 나갈 뻔 했는데 이것도 지적하셔서 그나마 조형작가로 더해져 자막이 나간 것이라고 한다. (두눈은 영상, 사진 작업도 하기에 엄밀히 말하면 조형작가만은 아니다.) 그러면서 방송작가도 출연자를 직접 만나 볼 필요가 있다는 말씀도 하셨다. 또한 방영분에 첫 장면을 작품이 먼저 나오게 했고 선물 주는 장면도 넣었었는데 pd님보다 윗분의 시각으로 재편집되어 순서도 바뀌고 선물 주는 부분은 재미가 없다며 삭제되었다고 안타까워 하셨다. 윗분의 시각으로 재편집되어 방영 된 것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책임은 담당 pd에게만 있다고 한다. 그러시면서 이런 저런 이유로 조만간 세상의 아침을 그만 두신단다. pd님의 원래 꿈은 스포츠 기자였고 스포츠와 관련된 영상 취재 일을 알아보고 있다고 했다.

 

 


 

두눈_DNA_인터랙티브 기계,영상설치, 손톱, 합판, 몰탈, 오브제_가변설치(부분)_2006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상의 아침에 방영된 장면

 

실재처럼 기둥을 만들고 기둥 속에 기계 장치를 하였다. 사람이 다가 오면 DNA가
움직이고 카메라와 프로젝터에 의해 확대되어 휴지로 만든 스크린 투영된다.

 

 

이 시대에 처한 순수를 알리기 위해 순수를 버렸다?

 

아무리 담고 있는 뜻이 좋아도 보여지는 것에 재미가 없으면 이미지 홍수 속에 묻혀서 그냥 스쳐갈 뿐이다. 보는 이들에게 좀 더 재미를 주기 위한 연출은 숨어있는 가치를 발견하게 해주는 실마리이자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세상의 아침>은 시사교양 프로이긴 하지만 전문 문화 프로는 아니다. 미술 향유자가 아닌 일반 시청자라면 과장된 연출이 없는 문화프로는 지루하기에 보지 않을 확률이 높을 것이다. 거북한 연기를 했지만 달리 생각해 보면 일반인들이 두눈의 작업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이었다.

두눈은 이 시대에 처한 순수를 환기시키기 위해 아무런 아픔과 거리낌 없이 잘려 버려지는 손톱을 모아 작업을 하고 있는 중이다. 더 많은 분들에게 두눈의 작품을 알리기 위해 방송 촬영에 응하여 다소 과장된 연기도 했었다. 순수를 알리기 위해 순수하지 못한 행동을 한 것이다. 이것이 현실임을 다시금 깨달았다. 하지만 버려진 순수의 가치를 알기에 더욱 순수에 대해 사유하면서 애도하는 마음으로 작업하고 있다.


 


  두눈 _ 나 너 하지만 우리 _ 00:03:06 _ 2005

 

 

인생은 연출일까?

 

흥밋거리로만 비추어질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 알고 지내는 분들에게 방송을 보라고 얘기하기가 조심스러웠다. 기록해 두었던 <두눈프로젝트> 관련 영상들과 김보년pd님과의 교감이 있었기에 쓸모없는 손톱을 모으는 “기인”보다는 조형작가로 두눈의 작업이 더 소개 될 수 있었던 것이 참 다행이다. 두눈은 고지식하여 항상 겉과 속이 같아야 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31년을 살아온 지금의 생각은 결코 그럴 순 없다는 생각이 든다.

혼자만 살아가는 세상이 아니기에 어쩌면 인생 자체가 연출일지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다. 내게 주어진 삶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꿈을 이루기 위해 스스로가 연출자가 되어 끊임없이 나의 인생을 연출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두눈이 하고 있는 작업 또한 연출에 의해 만들어진 것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렇지만 아직도 풀지 못한 의문이 있다. 어디까지 연출을 해도 되고 어디까지 하면 안 되는 것일까? 그 판단의 기준은 상대적인 것일까? 절대적인 것일까? 아니면 때와 상황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 것일까?

 


 

상반된 것 사이에서 _  인터렉티브 기계-영상설치, 낚싯줄, 철, 손톱, MDF_가변 설치(부분) _ 2006

손톱으로 만든 사람으로 누리꾼들에게 무차별 악플을 받아
블로그에서 지웠던 작업인데 다음신지식에 올라와져 있다
. <-클릭

 


두눈의 행복을 위해 연출한 것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행복을 잃어버리게 할지도 모른다. 모든 사람이 행복할 수 있는 그런 기준은 무엇일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연출한 것에 대해 스스로가 인정하고 책임을 질 수 있는 태도와 심지만 있다면 문제될 건 없지 않을까?
이런 경험과 기록을 통해 참된 기준을 언젠가는 반드시 찾을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ps: 현재 독일에서 전시 중이신 사진작가 노순택님, 특히 따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촬영에 협조 해주신 예술공간HUT 이재숙님, 화가 고권님, 버드나무 선님, 파랑새님, 조소과 대학원 동기 차재인님, 집배원 전정현님, 오로라네일 홍대점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구별에 온지 31년 두눈 생각



 

 

재미 이상의 그 무엇 factory

 


 

Daum 블로거뉴스
기사내용이 맘에 드시면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